LGU+ 단말기에 SKT 유심으로 교통카드 이용하기(교통후불카드,NFC)

2019. 11. 20. 02:04IT, Electronics

 

* 저는 2019년 11월 현재, LGU+ 갤럭시 S9 단말기에 SKT 유심을 끼워 교통카드 기능을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요약1. LGU+ 에서 출시된 스마트폰(갤럭시S9)에 SKT 유심을 넣어 교통후불카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조건 있음)

요약2. 삼성페이 화면에서 교통카드 등록은 안되니, 별도로 모바일 티머니 어플을 깔아서 사용합니다.

           * 코레일플러스 같이 매번 관련 앱을 실행시킬 필요 없이, 폰만 갖다대면 됩니다.

 

 

 

 

LGU+ 단말기에 SKT 유심을 끼워 개통한 다음 교통카드를 이용할 수 있는데, 조건 및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SKT 유심이 교통카드 기능이 있는 금융유심 일 것.

 

   최근 몇 년 사이 개통하신 유심이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는 부분입니다. 대부분 다 금융유심입니다. 아닌 경우에는 통신사를 방문해서 교체를 합시다.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참고) 2019/05/08 - [IT, Electronics] - [갤럭시 S10+] 후불교통카드 기능이 안될 때! : 금융유심으로 교체하자

 

[갤럭시 S10+] 후불교통카드 기능이 안될 때! : 금융유심으로 교체하자

갤럭시 S10+를 구매해서 삼성페이는 일사천리로 등록을 완료를 했는데, 갑자기 스마트폰 교통후불카드가 아래와 같은 메세지와 함께 설정이 안되었습니다. "모바일티머니 사용이 불가능한 일반 USIM입니다." 순간..

spacechild.net

 

 

 

2. SKT 유심으로 SKT 단말기 또는 자급제폰으로 후불교통카드를 이용한 적이 있을 것.

 

   삼성페이에서 후불교통카드(저는 모바일 티머니)을 등록해서 사용한 적이 있다면 유심카드에 그 기록이 남습니다.

 

 

 

3. LGU+ 단말기에 SKT 유심을 넣고 전원을 켜고 개통을 한다.

 

    여기까지는 무난합니다. 다 됩니다.

 

 

 

4. LGU+ 갤럭시S9에서 삼성페이를 등록하고 후불교통카드 기능을 활성화하려고 하면 아래와 같은 메세지가 뜹니다.

 

 "USIM 카드 서비스 공급자와 휴대전화 서비스 공급자가 일치하지 않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휴대전화 서비스 공급자에 문의해 주세요."

 

    메세지는 마치, '유심은 SKT고, 폰은 LGU+ 라서 안되는거에요. 통신사에 문의해보세요' 라고 적혀있지만 페이크입니다.

 

    저 같은 경우, LGU+는 SKT에게 문의하라고 하고, SKT는 고객상담센터와 지점을 직접 방문해서 문의했음에도 불구하고 원래 안되는 거라는 말도 안되는 답변을 해왔습니다. 분명 유사 질의를 많이 받았을텐데도, 타 통신사 단말기에 SKT 유심을 넣어서 교통카드를 쓸 수 있는지 없는지 대답 자체를 못하더군요.

 

   아래처럼 메세지가 떠도, 앞서 말씀드린 1,2번의 조건을 갖췄다면 메세지와 상관없이 후불교통카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LGU+ 단말기에 SKT 유심을 꽂은 상태에서는 아무리 해도 삼성페이 화면에서 교통카드 추가(모바일 티머니)가 되지 않습니다.

 

 

 

6. 실망하지 말고 모바일 티머니 어플을 플레이스토어에서 검색해서 직접 설치해줍니다.

 

    앱을 설치하고 들어가보면, 예전에 사용한 적이 있기 때문에, LGU+ 폰의 삼성페이 등록화면에서 별도 등록을 안했더라도 삼성페이에 연결되어 있다고 뜹니다. (좌측 스크린샷)

 

   이 부분이 신기한 부분입니다. 단말기가 바뀌었으면 자동으로 연결이 풀려야 할 것 같은데, 그렇지 않습니다. 저도 이해가 정확하게 되지 않습니다만, 이 때문에 원래 쓰던대로 폰만 갖다대면 교통후불카드 기능을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심에도 예전 사용기록이 그대로 남아있습니다.(우측 스크린샷)

 

 

 

 

삼성페이에서 모바일 티머니를 등록한 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등록되어 있는 걸로 나온다.

 

 

 

7. 이제 지하철과 버스에 폰만 갖다대면 끝.

   

    코레일 플러스 같은 앱처럼 매번 앱을 켤 필요없이 그냥 폰을 지하철 및 버스 요금단말기에 갖다대기만 하면 됩니다. :D

   

 

 

 

 

 

덧. 이 방법이 잘 안되시는 분은 '코레일 플러스' 앱을 설치해서 사용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