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존 데이터를 새 플스에 옮겨보자


이번에는 플레이스테이션 기기를 새로 샀을 때, 기존에 쓰던 플레이스테이션의 데이터를 옮기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플스 슬림형 또는 일반형을 쓰다가 저처럼 프로를 구매하신 분들이 많이 궁금해하는 사항입니다.


이 작업을 하면 새 플스에 어떤 데이터가 있든 다 지워지고 기존 데이터가 옮겨지는 것이니, 되도록 사자마자 작업하시기를 추천드리고, 혹시 하드 용량을 늘리시려면 그 역시 이 작업을 하시기 전에 수행하시기를 추천합니다.


이와 관련한 이전 글들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1. 게임을 위한 디스플레이 : LG 4K HDR 티비 직구 후기

2. 깔끔한 거실 환경 : 플레이스테이션과 티비 벽걸이 설치 후기

3. 4K 지원 콘솔 : 플레이스테이션4 프로(화이트) 구매 후기

4. 낮밤을 가리지 않는 거실 게이머를 위한 선택 : 소니 골드 무선 헤드셋  사용후기

5. 넉넉한 게임설치 용량  : 플레이스테이션4 프로 하드디스크 교체 및 OS 재설치 후기



자 그럼 시작해봅시다. 

본 작업은 새 플스A와 기존에 있던 플스B가 다 준비되어 있는 상황이라고 생각하고 시작합니다.


준비물

- 기존에 사용하던 플레이스테이션 (게임 데이터(세이브파일, 테마, 프로필 등등)

- 앞으로 사용할 플레이스테이션 (새로 구입한 플스4 프로)

- LAN선 (플스A - 플스B 연결용)

- 무선 인터넷 환경(Wi-Fi)


유의사항

게임의 세이브 데이터 만이라면 클라우드 저장소를 통해 옮길 수 있습니다.

   * 이 방법은 새로 산 플스를 쓰던대로 바로 다시 쓰고 싶은 분들을 위한 것입니다.

- 기존 사용하던 플레이스테이션에 필요없는 게임을 미리 지워 놓으면 데이터 이전 시간이 매우 단축됩니다.

   *  반드시 당장 필요하지 않은 게임들은 지워줍시다.

- 데이터 이전 도중 취소를 눌러도 데이터 이전만 취소될 뿐, 플스A(새 기기)는 초기화 됩니다.




1. 플레이스테이션 두대를 준비합니다.

   - 플스A : 새 플스, 즉 플스 프로

   - 플스B : 예전에 쓰던 플스 (옮겨야할 데이터가 들어가 있음)



2. 플레이스테이션A를 전원을 넣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플스가 있는 경우, 이 기기를 주기기로 설정하겠냐는 질문이 나옵니다. 앞으로 이 기기를 쓸 거니까, 바로 바꿔줍니다.







3. 다른 PS4에서 데이터 이전하기

 <다른 PS4에서 데이터 이전하기> 화면이 뜹니다.  <다른 PS4에서 데이터 이전하기>버튼을 눌러줍니다. 

사용하던 설정과 유저 정보 그대로 가져올 수 있으니 편합니다. 




4. 다른 PS4(플스B) 전원버튼을 1초 이상 눌러 켜준다.

다른 PS4의 전원을 키라는 지시가 나옵니다. 전원버튼을 1초 이상('삐'소리가 날때까지) 눌러줍시다.

그리고 곧 두 플스를 LAN선으로 직접 연결하라는 지시가 나오기 때문에, 플스B는 미리 플스A 옆에 가져다 놓고 전원을 넣어줍시다.




5. 플스A와 플스B를 LAN선으로 연결해준다.

미리 준비해둔 LAN케이블을 이용해서 두 대의 플스를 직접 연결해줍니다.


여기까지 잘 따라왔다면, 아래를 모두 만족하는 상태가 됩니다.

- 플스A, 플스B 모두 전원이 켜진 상태

- 플스A, 플스B 모두 무선 인터넷에 접속된 상태

- 플스A, 플스B 두 기기가 LAN케이블로 연결된 상태




플스A, 플스B 모두 전원이 켜진 상태. LAN케이블로 두 기기가 연결되어 있다.




6. 옮길 데이터를 선택합니다.

플스B에서 가져올 데이터를 선택합니다. 고민할 것 없이 그냥 다 가져오면 됩니다. 

단, 데이터 이전 시간을 확 줄이기 위해서 플스B에서 당장 플레이하지 않는 게임들을 미리 다 지워둘 것을 추천합니다. 가장 용량을 차지 많이 하는 것이 게임 설치데이터입니다. DL버전으로 구입한 게임과 PSN 플러스 구독자로서 매달 무료로 받아둔 게임들도 나중에 새 기기에서 다시 다운 받을 수 있으므로 그냥 지워줍니다. 가끔 데이터 이전에 시간이 너무 많이 걸렸다는 후기들이 있는데, 깔아둔 모든 게임들을 한번에 다 옮겨서 그런 것입니다.

준비가 다 되었으면 '다음'을 눌러줍니다.





7. 데이터 이전을 시작합니다. (플스B -> 플스A)

플스B 데이터를 이제 가지고 옵니다.

옮길 데이터가 많으면 그만큼 오랜 시간이 소요됩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다시 설치할 수 있는 게임설치 데이터를 굳이 데이터 이전으로 옮길 필요는 없습니다. 저는 거의 5분도 안 걸렸던 것 같습니다.




8. 데이터 이전이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새 플스에는 기존에 사용하던 설정과 테마, 사용자 프로필, 게임 세이브데이터까지 성공적으로 옮겨졌습니다. 새 기기가 아니라 늘 쓰던 것 처럼 익숙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시던 플스4는 이제 초기화해서 주변지인에게 선물하거나 중고장터에 내놓으시면 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즐거운 게임 라이프 되세요. :D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