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플레이스테이션4 하드디스크 교체, 그리고 시스템 소프트웨어 재설치


최근 출시되는 4K 대응 게임들을 플레이하기 위해서, 플레이스테이션4 Pro 를 구매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저도 4K 티비 구매와 동시에, 바로 플레이스테이션4 프로를 구매한 케이스입니다. 아무래도 아까운 티비 성능을 그냥 놀리기는 아깝죠. 


문제는 4K 대응 게임들이 용량이 큰데 비해,  1TB의 하드디스크의 용량이 결코 넉넉하지 않다는 점입니다. 여러 게임을 동시에 설치해두고 즐기시는 분들은 일정 시간이 지나면 계속해서 하드디스크 용량관리를 해주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플스4 일반형 1TB 를 쓰고 있던 제가 딱 그랬죠. 그래서 요즘은 2TB HDD로 하드디스크를 교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속도를 위해서는 SSD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확실하지만, 2TB SSD가 아직 너무 고가이기 때문에 속도를 위해 SSD를 설치하면 정작 게임 용량부족으로 외장하드디스크를 꽂아 사용해야 합니다. 결국, 많은 사람들이 2TB HDD 와 2TB SSHD 설치 사이에서 갈등합니다. 저는 용량도 늘리면서 조금이나마 로딩속도를 줄여 쾌적하게 게임을 즐겨보고자, 2TB SSHD를 구매해서 교체했습니다. (반전은 포스팅 제일 마지막에...)


자, 그럼 어떻게 교체하면 되는지 차근차근 살펴봅시다.


준비물

1. 플레이스테이션4

2. +자 드라이버

3. 교체할 2TB 하드디스크 (HDD, 또는 SSHD)

4. 4GB 이상의 USB (시스템 소프트웨어 설치파일 저장용 / 2018년 1월 현재 약 910MB 정도. 하지만 USB 용량은 넉넉하게 준비합니다.)

5. 인터넷에 접속가능한 PC (시스템 소프트웨어 다운로드용)


유의사항

- USB 포맷은 FAT32 로 한다

- USB에 시스템 소프트웨어 재설치 파일을 옮길 때, 폴더명을 정확히 적어줘야 한다.(시킨대로 할것)

- 교체할 하드디스크(HDD, 또는 SSHD)는 사전에 따로 포맷해 둘 필요가 없다. (플스가 알아서 합니다 :D)



1. 일단 플레이스테이션을 꺼냅니다. 





2. 2TB SSHD를 준비합니다. 참 작네요.





3. 플레이스테이션을 뒤집고 왼쪽 덮개를 조심스럽게 분리합니다.


하드디스크 베이를 덮고 있는 저 덮개가 굉장히 빡빡해서 애를 먹었다는 사람들도 계시지만, 제가 시도할 때는 굉장히 쉽게 분리되었습니다. 덮개를 제거하면 하드디스크를 플레이스테이션과 고정시키기 위해 박혀있는 나사가 보입니다.










4. +자 드라이버로 나사를 풀어줍니다.


생각보다 홈이 작기 때문에 생각보다 작은 +자 드라이버가 필요합니다. 저는 +자 드라이버가 없어서 -드라이버(2호)를 이용했습니다.

사놓았던 IFIXIT 64BIT를 드디어 써먹는군요. 원래 맥북 분해용으로 샀던 건데...








5. 하드디스크를 고정하고 있는 트레이를 조심스럽게 빼줍니다.


좌우로 2개씩 박혀있는 총 4개의 나사를 풀고, 준비해 놓은 SSHD로 교체합니다.

이때, 의외로 SSHD를 어느 방향으로 트레이에 놓을지 헷갈려합니다. 처음 하드디스크 트레이를 빼면서 사진을 찍어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6. 하드디스크를 교체한 트레이를 플레이스테이션에 집어넣고, 분해의 역순으로 다시 조립해줍니다.


이제 하드디스크를 물리적으로 교체하는 작업은 다 끝났습니다. 무사히 작동하기를 기원하면서 시스템 업데이트 파일을 설치할 준비를 합시다.

아, 플레이스테이션에 교체해서 집어넣을 하드디스크(HDD 또는 SSHD)를 미리 포맷 해 놓을 필요는 없습니다. 이 상태 그대로 플레이스테이션에 전원을 넣으면 사용할 수 있도록 알아서 포맷합니다. :D




7. 플레이스테이션 홈페이지에서 재설치용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다운받습니다.


플레이스테이션 시스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페이지

https://www.playstation.co.kr/ps4/update


  7.1. 플레이스테이션 시스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페이지로 이동


  7.2. < PC를 경유한 업데이트 > 탭을 클릭


  7.3. 재설치용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

        - (주의!!) '업데이트 다운로드'가 아니라, '시스템 소프트웨어 재설치용'을 다운받으세요


  7.4. 다운받은 파일을 USB에 폴더를 만들어서 복사하기!! (매우중요)

        - 폴더명은 아래 스크린샷 또는 홈페이지에 적힌대로 따라주세요. 이 부분만 조심하면 이제 어려울 것은 없습니다.











8. 플레이스테이션에 USB를 꽂고 전원버튼을 5초 이상 "삑"소리가 날때까지 누릅니다.


안전모드(Safe Mode)로 플레이스테이션이 부팅이 됩니다. 

전원버튼을 누르기 전에 듀얼쇼크를 플레이스테이션과 유선으로 연결을 시켜둡니다. 안전모드에서 패드를 쓰기 위해서 입니다.


* 아래사진을 자세히 보시면 흰색 USB가 꽂혀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9. 안전모드에서 <7. 시스템 소프트웨어 재설치하기>를 선택합니다.


이제 플레이스테이션은 꽂아둔 USB에서 재설치 파일을 읽어, 교체한 새 하드디스크에 시스템 소프트웨어(플스용 윈도우즈)를 설치합니다.








10. 축하합니다! PS4의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D


이제 용량 압박 없이 게임을 즐겨봅시다. 








진짜 유의사항

- SSHD 교체를 통한 속도향상 효과는 미미하다.


* 제가 SSHD로 교체하고 일주일 이상 사용한 결과, 속도향상 효과는 미미했습니다. SSD+HDD 조합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저는 기기 밖에 주렁주렁 달려있는 것을 싫어하기 때문에 선택이 빨랐지만, 그런 것에 개의치 않는 분들은 SSD 설치를 고려해보세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