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1. 21. 15:25ㆍIT, Smart Life
처음으로 사용한 Visual Studio를 기억하시나요?
제가 처음으로 쓴 Visual Studio가 Visual Studio 6.0 Enterprise 였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고등학교 독일어 선생님이 프로그래밍을 좋아하셔서 수업시간에도 독일어 대신에 이런 저런 컴퓨터 이야기도 해주시고, 프로그래밍을 배워보고자 하는 학생들한테는 불법 CD도 구워주셨습니다. 총 CD 4장이었는데, 그 당시에는 'MSDN'이 뭐인지도 모르고, '용량이 큰데 이것도 깔아야 하나?'하고 고민했던 기억이 나네요.. ^_^)a
부끄럽지만 그 이후로 정품을 사서 쓴 적이 한번도 없습니다.
최근에 들어서야, 회사에서 사준 Visual Studio 2010 정품을 보면서 동료들과 함께 '와~!!!' 하고 탄성을 질렀죠. 정말이지, 처음으로 보는 비닐도 뜯지 않은 Visual Studio 정품이었습니다. 참 신기하죠? 제 주위에 프로그램을 하는 사람이 몇 명인데, 정품을 쓰는 건 처음이라니~ 여러분도 그런가요?
대학생을 위한 무료 정품 사용 프로그램 - Dream Spark!!
많은 부를 쌓고나니, 봉사나 나눔의 정신에 눈을 뜬 걸까요?
자본주의 '소프트웨어'제국의 황제, Microsoft에서 2008년부터 세계의 대학생들을 위해, Microsoft의 정품들을 무료로 쓸 수 있게 해주는 드림스파크 'Dream Spark' 라는 프로그램을 오픈했습니다! 즉, 대학생 신분을 Dream Spark 홈페이지에서 인증만 받으면, 마이크로소프트의 수많은 정품들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거죠!
Wikipedia를 찾아보니, 빌 게이츠(Bill Gates) 씨가 2008년 2월 19일, 스탠포드 대학(Stanford University)에서 연설할 때, 발표된 것이라고 하는군요. 원래는 몇 개국에서 시행했다가 현재는 약 80여개국이 본 프로그램의 혜택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물론, 우리나라도 그 중 하나구요!
* 빌 게이츠가 스탠포드 대학에서 Dream Spark에 대해 이야기 하는 연설 보기 (Feb. 19, 2008) [ Bill Gate : College Tour 2008 - Standford University ] |
Dream Spark 홈페이지의 모습
Dream Spark에 대학생 인증하러 GoGo!!
그럼, Dream Spark에 등록을 하러 가볼까요? Dream Spark의 공식 홈페이지는 아래 링크를 타면 바로 가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가기는 갔는데, 어떻게 등록하시는지 잘 모르시겠다구요? 검색을 해보면, 이미 많은 분들께서 글을 올려주셨는데, 그래도 혹시 모르시겠다면, 아래 블로그를 참고하세요.
- 드림스파크 (표정도상쾌 님의 블로그)
대학생이 아니시라구요!? 방법은 있습니다~ -_-)/
대학생이 아니어도 방법은 있습니다. 대표적인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대학 시절에 썼던, 휴면계정의 이메일을 살린다.
2. 일반인에게 발급해주는 대학교 이메일을 발급 받는다.
대학생을 인증하는 중요한 자료가 '대학 이메일'이기 때문에, 저처럼 휴면상태에 들어가 있던 대학 이메일 계정을 살리거나, 일반인들도 계정을 생성할 수 있는 대학교에서 이메일을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홈페이지에는 대학교에 대학생 여부를 문의한다, 체크한다 이렇게 적혀있지만 전혀 그렇지 않은 듯 합니다. Microsoft에 등록된 각국의 대학과 대학의 이메일, 그리고 그 이메일로 발송되는 인증메일에 대한 회신 여부만 체크하는 것 같습니다.
일반인을 위한, 대학 이메일 계정 발급 및 드림스파크 등록은 아래 글을 참조하세요!!
이 시대의 귀차니스트들을 위하여...
'정품까지 쓸 필요있어? 인증이고 뭐고 다 귀찮아~'라고 하시는 분들이 언제나 계십니다~ -_-)b
물론, 귀찮지 않더라도, 자격요건이 안되어서 등록못하시는 분들이 계실 것 같은데... 그런 분들은 아래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정식평가판을 다운로드하시거나, Visual Studio Express Edition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맺으면서
정품 무료 사용 기회의 확대(Dream Spark 프로그램)와 프로그램 Lite 버전 무료배포(Visual Studio Express)!!
Microsoft의 이러한 Free Software 정책이 많은 사람들에게 고가의 소프트웨어 접근성을 높여주기는 했지만, 이러한 Microsoft의 정책를 바라보는 시각은 다양합니다. 특히, 이것이 일류기업의 진정한 나눔과 사회적 기여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바라봐야하는지에 대해서는 더욱 그렇습니다.
혹자는 좋은 일하는데 왜그러냐고 비판적 시선을 보내는 사람들을 꼬인 마음씨를 가진 사람으로 폄하하고, 또 다른 사람들은 좋은 말로 포장을 했지만, 결국, Microsoft Software와 개발환경에 일찍 노출을 시켜서 점유율을 유지하고 또 높이려는 또 다른 고등전략 일 뿐이라고 말합니다. 21세기에 들어서 많은 일류기업들이 기업의 사회적 기여나 환경보호를 앞장서서 표방하며 다양한 활동을 하였지만, 순수한 목적이라기 보다는 기업의 마케팅 및 브랜드 구축이 대을 위한 것이 많았던 것은 사실이죠.
시대의 흐름인지, Microsoft의 전략적 행보인지는 아직 명확하지 않지만, 우리는 어렵게 찾아온 Microsoft Software 정품사용의 기회를 누리면서, 앞으로의 Microsoft의 행보를 느긋하게, 때로는 날카롭게 지켜보면 될 것 같습니다. 엣헴! ^_^)s
'IT, Smart 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WP7] 'Hello World' App 만들기! (2) | 2011.06.11 |
---|---|
[WP7] Windows Phone 7 개발을 해보자! (WP7 개발환경 구축) (0) | 2011.06.10 |
오프라인에서 블로그 글쓰기 : MS Windows Live Writer 2011 (0) | 2011.01.03 |
세상에서 가장 비싼 현대인의 필수소모품 - 스마트폰 (0) | 2010.09.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