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크롤링] 맥에 node.js 설치하기, 그리고 유의사항

2018. 5. 24. 01:14IT, Smart Life

"자바스크립트와 Node.js를 이용한 웹 크롤링 테크닉" 워크북 #3

 

 

(주의!) 포스팅을 끝까지 읽고 진행하자!! 

결국 MAC용 설치파일 다운로드 후 설치보다, NVM을 설치하고 Node.js를 설치하는 것이 더 좋다.

터미널을 이용하여, Node.js를 버전별로 설치/관리할 수 있는 nvm을 설치하고 Node.js를 설치하자.

 

맥에 Node.js 설치하기

"자바스크립트와 Node.js를 이용한 웹 크롤링 테크닉" 책을 따라 공부하면서, 터미널에서 가상 개발환경에 node.js를 설치하고 실습까지 일부 진행하였으나, 도대체 왜 터미널 창에서 vi를 열어 코딩을 해야하는지, 왜 굳이 공유폴더를 만들어서 호스트 머신에서 작업한 node.js 파일을 옮겨 가상환경에서 실행을 시켜야 하는지 이해를 하지 못해, 결국 맥에 직접 node.js를 설치해서 실습을 진행하기로 하였다.

 

분명히 이유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책이 이런 필요성을 딱히 알려주지 않았기 때문에 필요성을 직접 느낄 때까지는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서 가상머신이 아닌, 맥에 직접 node.js를 설치하고, 실습을 진행하기로 한다.

 

Node.js는 아래 페이지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https://nodejs.org/en/download/

 

안정적으로 구동하는 LTS (Long Term Support) 버전으로 설치한다.

사용하는 맥이 64bit 이므로, macOS Installer 64bit 버전으로 다운로드 받는다.

다운로드 후, 파일을 실행하고 기본적으로 지정해주는 값으로 설치완료.

설치한 Node.js 는 v8.11.2 버전이며, Node.js 의 모듈을 관리하는 패키지 관리자인 npm 또한 함께 설치가 완료된다.

터미널에서 명령어 실행으로 한번 다 설치해봤던 과정인데도, mac용 설치파일을 직접 다운받아 설치하니 훨씬 편한 것 같다.

 

설치를 다하고 검색을 추가로 수행을 하다 보니, 아뿔싸.

이 방식으로 설치를 하게 되면 Node.js의 여러 버전을 관리할 수가 없어서, 프로젝트별로 다른 버전의 Node.js를 사용하게 될 경우 매우 불편하다고 한다. 그리고 이미 노드를 설치했다면, 깔끔하게 삭제하기가 매우 어렵다고 한다.

원래 했던대로 터미널에서 Node.js 버전별로 관리/설치하는 nvm을 통해 설치하는 게 좋은 방법이었구나...

http://spacechild.net/336

뒤 늦은 후회.

 

기존에 이미 노드를 설치한 사람은 아래 링크 글을 참조해서 삭제를 시도해보도록 하자.

http://junsikshim.github.io/2016/01/29/Mac%EC%97%90%EC%84%9C-Node.js-%EC%84%A4%EC%B9%98%ED%95%98%EA%B8%B0.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