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바야흐로 대 메이커 시대입니다.

'아두이노(Arduino)'와 '라즈베리 파이(Raspberry Pi)'를 필두로 많은 사람들이 메이커의 세계로 빠져들고 있습니다. 최근의 코딩 배우기 열풍과 맞물려 어린이들 부터 직장인까지 모두가 아두이노와 라즈베리 파이에 달려들고 있는 느낌입니다. 기세가 무서울 정도네요. 예전에는 그냥 손재주 있는, 혹은 만들기 좋아하는 사람들이 즐기면서 하는 느낌이었다면, 요즘은 그를 넘어서서 이른바 '유행'으로 번지고 있는 느낌까지 듭니다. 이러다가 전기전자 실습이 코딩교육과 함께 의무교육으로 편입되는 건 아닐까.

그 중에서도 특히 '아두이노'에 대한 사랑은 정말 폭발적인 것 같습니다. 지난 주에 서점에 들렀을 때도, 얼마나 많은 초등학생들이 아두이노 관련 책들을 뽑아들고 계산대로 달려가던지. 발 빠른 학부모님들은 아이들을 가르치려면 본인들도 알아야 된다며, 벌써 직접 배우러 다니기도...

저도 옛 생각을 떠올리며, 아두이노 열풍에 가세해 보려고 합니다.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까?

아두이노를 배우기로 마음 먹었다면, 제일 먼저 할 일은 역시 개발보드를 사는 일이겠죠. 

아두이노 보드를 구입해야, 본인이 직접 코딩한 내용을 적용해볼 수 있습니다. 문제는 아두이노로 검색을 하면 정말 많은 보드가 나온다는 것이죠. 

아두이노 보드의 종류(위)와 입문용 보드들(아래)

(출처) 아두이노 공식홈페이지 (https://www.arduino.cc/)




아두이노 종결키트(입문용) 구입

저는 아두이노 입문 보드 중에서 가장 유명하고 기본인 우노(UNO)보드를 구입하였습니다. 보드 외에도 기초 실습에 필요한 품목들을 한번에 구입하는 것이 편하기 때문에 세트로 구성된 제품을 구매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는 검색 끝에 메카솔루션(http://mechasolution.com/)에서 < 아두이노 종결키트(입문용) >을 구입했습니다.

알짜구성에 44,000원! 추천합니다.

< 아두이노 종결키트(입문용) > 매페이지 바로가기

덧1. 기본구성은 아두이노 정품보드가 아닌, 카피보드입니다. 하지만 이용하는 데 아무런 제한이 없습니다. 

덧2. 귀여운 아두이노 마크가 붙은 정품보드가 필요하신 분들은 옵션에서 정품보드로 변경하면 됩니다. 가격은 조금 더 비쌉니다.


Part List와 배송된 제품들을 꼼꼼히 비교해보자. 난 귀찮아서 그냥 패스했다. 잘 들어가 있겠지.


아두이노 우노R3

크기비교 (아이폰7 vs 아두이노 우노보드)


재밌는 장난감이 생겼군요.

다음은 아두이노를 개발하기 위한 개발환경(통합개발환경, IDE)에 대해서 다뤄보겠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