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더 로드(The Road)의 회색길, 주인공들의 이동경로


역시 덕중의 덕은 양덕이라고 했던가.

소설 <더 로드>를 읽으면서 장면은 물론 주변 환경에 대한 묘사도 참 탁월하다고 생각했었는데, 실제 장소를 토대로 작가가 집필을 했을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 같습니다.

테네시 대학(University of Tennessee)의 웨즐리 모건(Wesley G. Morgan)이라는 사람이 <더 로드>에서의 주변 묘사와 작가의 이전 작품들, 그리고 작가의 유년시절에 대한 자료를 바탕으로 실제 소설의 배경으로 추정되는 곳을 정리해뒀습니다.


소설 속 구절과 비교해서 실제 장소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그렇게 추정하는 근거를 덧붙였는데, 굉장히 설득력 있습니다. 

이걸 토대로 구글맵을 찾아보면서 엄청 재밌게 놀았네요.


일단, 원본 링크는 아래를 참조


The Route and Roots of "The Road"

- Wesley G. Morgan / University of Tennessee

http://trace.tennessee.edu/cgi/viewcontent.cgi?article=1002&context=utk_mccarthy



남자와 아이의 여정은 미국 켄터키 주에서 시작해서 테네시 주를 거쳐 노스 캐롤라이나 주, 사우스 캐롤라이나 해변으로 이어집니다.



"Wesley G. Morgan"이 정리한 보고서를 토대로 직접 찾아본 더 로드 주인공의 이동경로

( 빨간선은 거의 확실한 루트 / 마지막 갈색선은 예상루트 )



아래는 구글맵에서 찾은 소설 속에 등장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곳의 사진입니다.



"생살이 드러난 구릉지. 알루미늄 주택들." (19page)

"A raw hill country. Aluminum houses."


Middlesboro, Kentucky 지역을 지나 North Cumberland Gap 부근인 것으로 추정

아래 사진에 나온 지역을 말한 것인지는 확실하지 않다.







"그들은 산들 사이의 높은 곳에 자리 잡은 고개 바로 너머에 서서 남쪽의 커다란 만을 굽어보았다.

그들의 시야가 미치는 곳은 전부 불에 탄 흔적 뿐이었다.

재의 여울 위로 거무스름한 바위들이 서 있었다. 재의 큰 파도들이 위로 솟구쳤다가 광야를 거쳐 멀리 쓸려내려갔다." (19page)


Just beyond the high gap in the mountains they stood and looked out over the great gulf to the south

where the country as far as they could see was burned away, 

the blackened shapes of rock standing out of the shoals of ash and billows of ash rising ip and blowing downcountry through the waste.


여기서 말하는 높은 곳에 자리잡은 고개(high gap)는 Cumberland Gap을 의미하며, 

실제로 이렇게 멋진 뷰를 보여주는 지역이라고 합니다.





저게 뭐에요, 아빠?

댐이야. (25page)


What is that, Papa?

It's  a dam.


여기서 말하는 댐은 노리스 댐(Norris Dam) 이라고 합니다.

아래는 실제 노리스 댐의 모습 




"그들은 강 위의 높은 콘트리트 다리를 건넜다. 밑은 선착장이었다." (31page)

They crossed the high concrete bridge over the river. A dock below.


여기서 나오는 다리는 테네시 강을 건너는 Henley Street Bridge라고 하네요.




주차장에 카트를 두고 숲을 헤치고 걸었다. 강에서 낮은 천둥소리가 들렸다. 

높은 바위턱에서 떨어져내리는 폭포 소리였다. 잿빛 수의 같은 안개 사이로 밑의 웅덩이까지 20미터 이상을 떨어졌다. (45page)


They left the cart in a parking area and walked out through the woods. A low thunder coming from the river. 

It was a waterfall dropping off a high shelf of rock and falling eighty feet through a gray shroud of mist into the pool below.


여기 등장하는 폭포는 Cullasaja Gorge에 위치한 Dry Falls 을 이야기 하는 것 같다는 분석입니다.

아래 사진이 Dry Falls의 모습





저는 책을 읽으면서도 저 지역이 도대체 어디인지 알 수가 없었지만,

저 지역에 사는 사람들 중, 눈치 빠른 사람들은 책 속의 무대가 자신이 살고 있는 곳 같다는 생각을 했을지 모르겠습니다.

행복한 나날을 보내고 있는 고향이 저 암울한 이야기의 무대가 되어 있는 것을 보고 어떤 생각이 들었을까요....


소설 속에 등장했던 곳을 하나씩 찾아서 사진을 확인하니, 소설을 다시 또 들춰보게 되네요. :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