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바스크립트와 Node.js를 이용한 웹 크롤링 테크닉" 워크북 #2

"자바스크립트와 Node.js를 이용한 웹 크롤링 테크닉"


"자바스크립트와 Node.js를 이용한 웹 크롤링 테크닉" 책을 사서 초반 진행을 해보니 이해하기 어렵게 되어 있습니다.

아무리 번역서라고는 하나, 어떤 기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지에 대한 사전 안내가 없고, 제일 중요한 환경 설정 부분부터 명확하지 않습니다.(심지어 오타도 있다.) 출판사인 제이펍 홈페이지에 가보니, 불편을 느낀 사람이 나만이 아니었던 모양입니다.


많은 사람들의 항의(?)로 환경 설정의 경우, 저자가 별도의 PDF 파일을 올려두었습니다. 참고하세요.

저도 이 파일을 참고해서 중간에 막혔던, '호스트 머신과 가상 머신 간의 공유폴더' 설정을 해결했습니다.


* (참고)  Node.js 크롤링 환경 구축 가이드.pdf



호스트 머신(Mac)과 가상 머신(VirtualBox + Vagrant) 간의 공유폴더 설정 하기

ㅇ Vagrantfile 수정/저장 후, 터미널에서 vagrant reload(재시작) 또는 vagrant up(시작) 명령어를 통해 설정반영

    (책자) config.vm.synced_folder "호스트 머신의 경로", "가상 머신의 경로"

    (실제)  config.vm.synced_folder "./Documents/nodejs_synced", "/home/vagrant/sync


    * 호스트 머신의 경로를 "./" 로만 지정하게 되면, 맥의 "user/(사용자명)" 이하 모든 폴더가 공유되기 때문에 위험한 것 같습니다.

      저는 Documents 안에 별도의 공유폴더를 만들었습니다.

vagrantfile을 수정하고 vagrant up 명령어를 통해, 다시 가상머신을 구동시킨 결과

하단 부분에서 Mounting shared folders 에 공유폴더로 지정한 경로들이 보인다


호스트머신(좌/Mac)과 가상머신(우/CentOS)에서 지정한 폴더에서 같은 파일을 공유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로서 공유폴더 문제는 해결했지만, 굳이 별도의 개발환경을 구축해서 node.js 설치를 진행하는 이유는 아직 모르겠습니다. 

초반에 그것도 함께 언급해주었으면 좋았을텐데....


실제 초반 예제를 진행해보았으나, 터미널 환경과 vi 편집기를 사용하여, node.js 코딩을 하고 실행을 하니 불편합니다.

물론 터미널 명령어를 배워가는 건 재밌었지만, 기껏 내려받은 웹 페이지를 웹 브라우저를 통해 열어보고 싶기도 한데, vi 창으로만 확인하려니 좀 아쉽네요.

조금만 더 따라 해보고, 맥에 직접 node.js 를 설치해서 진행해볼까 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