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맥(Mac)에서 플레이스테이션4 프로 리모트플레이 후기


결론

1. 맥에서도 환경설정을 통해 1080p 해상도로 리모트플레이할 수 있다.

2. 15Mbps 이상의 통신 속도가 보장되어야 쾌적하다.

3. 거실에 설치해놓고 방에서 Wi-Fi로 접속해서 플레이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


PC에서 리모트한 후기는 많은데, 맥(Mac) 후기는 별로 없는 것 같아, 경험 공유 차원에서 한번 올려봅니다.


플레이스테이션4는 리모트 플레이를 지원합니다.

지금은 플레이스테이션4 프로를 쓰고 있지만, 예전에도 플스4 일반형으로 리모트플레이를 해본 적이 있습니다. 당시 핫했던 "더 디비전"을 플레이했었는데, 그때 리모트플레이 후기는 한마디로 "정말 구리다." 였습니다. 최고 720P의 해상도니까요. 실제로 화면은 매우 구렸습니다. "더 디비전"의 원래 그래픽과 비교가 되어서 더 그렇게 느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암튼, 리모트플레이를 "기술적으로 구현해 놓았다." 정도의 수준이지. 본디 콘솔이 주는 쾌적함과는 거리가 멀었습니다. 물론 플스4가 콘솔 본연의 기능에 충실했기 때문에 순조롭게 판매호조를 보였고, 리모트플레이의 허접함이 판매에 미치는 영향은 적었다고 생각합니다.


아래는 당시 캡춰한 PS4 일반형의 리모트플레이 화면입니다. Mac에서 리모트하였습니다.






그럼, 이번에 바꾼 플스4 프로에서 해보면 어떨까?


바로 설치들어갑니다.

설치는 여기서.

https://remoteplay.dl.playstation.net/remoteplay/lang/kr/index.html



개인적으로 소니에서 Mac을 꾸준히 지원해주고 있다는 것이 놀랍습니다. 북미, 유럽시장을 노리기 때문인가?


PC에서는 환경설정에서 리모트플레이할 해상도를 1080p까지 선택할 수 있는데, 맥 또한 최초 접속화면 하단의 '환경설정 열기'에서 해상도 및 접속 설정을 바꿀 수 있습니다. 한번 결정해서 리모트 화면을 띄우면 그 상태에서는 환경설정 변경 메뉴가 활성화되지 않으므로, 시작할 때 바꿔줍니다.


맥에서 리모트플레이 앱 설치 화면

듀얼쇼크4(패드)를 유선으로 맥과 연결해야한다



환경설정에서 기본 해상도는 표준 (540p)로 되어 있습니다. 

최고 (1080p)로 바꿔주면 "프로 말고는 1080p 안되요~"라는 알림 문구가 뜹니다. 저는 프로니까 무시해줍니다.






드디어 들어온 1080p 접속화면. 

오 확실히 예전보다 훨씬 기본 화면이 크군요. 화질도 플스4 일반형으로 시도했을 때보다 훨씬 좋습니다.

하지만, 무선 공유기는 거실에 있고 맥은 방에 있는 관계로 방문을 열어놔도 확실히 버벅입니다. 메인화면에서도 타이틀을 전환하기 위해서 좌우로 움직이는데 버벅이는군요.



"방에서 하니까, 당연히 버벅이는 것 아니냐"하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거실 티비에 플스를 연결해놓고 방에서 PC나 맥을 이용해 접속하는 것이 일반적인 리모트플레이를 시도하는 사람들의 사정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런 부분은 꽤나 대중적, 일반적인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리모트플레이 화면이 끊기는 것은 무선 통신환경이 부실한 것이 가장 큰 이유이고, 방안에서 거실의 무선 공유기를 이용하는 것이 좋은 접속방법이 아닌 것은 사실입니다.


fast.com 에서 본인의 무선통신 속도를 확인해봅시다! :D

PS4 리모트플레이는 15Mbps 이상의 접속속도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제 인생게임이자 최근 푹 빠져 즐겼던 다크소울3로 들어가 봅니다.

로딩화면은 아주 부드럽게 넘어가더니, 인게임에서 캐릭터를 조금 조작하자 마자 버벅이더니, 결국 접속이 끊어졌습니다.







낮은 통신속도에 해상도까지 높으니 아무래도 부담이 된다 싶어서, 해상도를 낮춰 520p로 배틀필드 1을 돌려봅니다.

엄청난 그래픽 차이에 눈이 정말 썩어들어가는 것 같지만, 그래도 게임은 할 만하네요. 그래도 역시 안정적이지는 않습니다. 이펙트가 터질 때마다 버벅이네요.




아쉬움이 많이 남는 테스트였지만, 인터넷 속도만 보장된다면 1080p로 옛날 게임이나 턴제 RPG 정도는 재밌게 즐길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다음 번에는 맥을 인터넷에 유선으로 연결하여 테스트 해보겠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