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제3차 우주개발진흥 기본계획 공청회가 오는 11월 21일(화) 한국프레스센터 20층에서 개최된다고 합니다.


우주개발진흥 기본계획은 '우주개발 진흥법' 제5조(우주개발진흥 기본계획의 수립)에 의거해서 5년 마다 작성하는 문서입니다.

특히, 이 기본계획에는 우주개발정책의 목표 및 방향 등이 제시되기 때문에, 향후 5년간 우리나라가 어떤 정책과 목표로 우주개발을 진행하게 될지 가늠해볼 수 있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문재인 정부의 국정운영 5개년 계획과 100대 국정과제에 우주개발과 관련된 주요 이슈들이 들어있지 않아 아쉬움을 표현적이 있었는데, 이번 공청회에서는 그 아쉬움을 조금이나마 달랠 수 있을까요?


(이전글) 2017/07/25 - [SPACECHILD] - 정부 100대 국정과제 발표, 그리고 우주개발 계획은 없었다?



세계는 지금 지난 50년간 지속되어 왔던 정부주도의 우주개발을 벗어나, 성공적인 우주 스타트업의 등장과 거대 민간자본의 유입으로 민간 주도의 우주개발이 한창입니다. 하루가 멀다하고 SpaceX는 로켓을 쏘고, 다양한 우주 스타트업들이 저마다의 비전을 제시하고 있죠. 그에 비해 우리나라는 이런 전 지구적인 우주개발 열풍에서 조금 벗어나 있는 느낌입니다. 


제3차 우주개발진흥 기본계획으로 이 New Space 열풍과의 온도차를 조금이나마 극복할 수 있을지 기대가 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