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7년 현재, 전세계에서 제일 핫한 민간우주기업, SpaceX



SpaceX에 투자할 수 있을까?


최근 잇달아 로켓발사 및 재착륙을 성공시키며, 새로운 우주개발 시대가 왔음을 증명하고 있는 SpaceX.

최근 해외직접투자가 붐인데, 이 핫한 기업의 주식을 살 수 있을까?  (정식명칭은 Space Exploration Technologies).


결론부터 말하자면, 현재로서는 불가능합니다.
SpaceX는 'privately held company'로, 아직 기업공개(IPO)를 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아직 주식거래소에 상장을 하지 않았고, 거래소를 통해 주식을 직접 구입할 수는 없습니다.


SpaceX 홈페이지의 회사 소개 내용. "SpaceX is a private company"


SpaceX의 연이은 성공에 SpaceX의 IPO와 관련된 뉴스와 루머는 계속 양산되고 있지만, 그때마다 SpaceX는 단기간 내 기업공개의 계획은 없음을 밝히고 있습니다. 또, 예전부터 일런 머스크는 이와 관련하여, 인류의 화성진출이 본인의 염원사업인 만큼 본인이 추진하는 방향으로 SpaceX를 더 잘 끌고 나가는 것 자체가 더 중요하며, 기업공개는 화성행 수송선이 꾸준히 왔다갔다하는 시점에나 하고 싶다고까지 말한바 있습니다.


SpaceX 기업공개 관련 기사

"SpaceX Denies Rumors It's Planning An IPO" (Investors Business Daily)

"SpaceX President says the company has no IPO plans" (Reuters)


SpaceX 기업공개 관련 일런 머스크의 멘션



지금 현재, 민간우주기업 SpaceX 기업가치는?


이렇게 민간우주개발기업에 투자하고 싶은 수많은 우주개발 지지자들과 기업투자전문가들의 애간장을 태우는 사이, SpaceX는 승승장구하는 중입니다. 장외주식 거래 사이트, "Equidate"에 따르면, SpaceX (Space Exploration Technologies)는 2017년 7월 현재, 약 212억 달러 (24조 1999억원) 정도의 기업가치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추정!(estimates)되고 있습니다.


SpaceX의 투자받은 이력과 기업가치(추산), 그리고 현재 주식가치(추산)

2014년 1월, 1조원 이상의 투자(1 billion)를 받은 것이 눈에 띄는데, 이는 구글과 Fidelity로 부터 투자받은 것이다.




그렇다면 대안은?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2017년 8월 현재, 이 핫한 SpaceX에 직접투자를 할 수 있는 방안은 없습니다.

어떻게든 SpaceX에 투자를 하고싶다면, 간접투자를 하거나 비상장 주식을 거래하는 장외주식거래를 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투자의 목적이 수익창출이든, 그가 제시하고 있는 "태양계로 뻗어나가는 인류의 미래(multi-planet civilization)"을 지지하기 위해서든 말이죠.


현재 'Alphabet(구글)'과 'Fidelity investment'사에서는 SpaceX의 지분 10%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즉, 이 두 개 기업의 주식을 가지고 있으면, SpaceX가 성공을 거두고 많은 수익을 벌어들일 때, 간접이익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지분보유 상 그렇다는 것이지, 실제 투자한 기업 자체가 휘청거리는 경우에는 소용이 없습니다. (물론 이런 맥락에서 봤을 때도 Alphabet에 투자하는 것은 Alphabet의 성장가능성을 봤을 때, Alphabet의 성장과 SpaceX 간접투자 측면에서 꽤 괜찮은 선택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참고. 구글과 피델리티의 SpaceX 10억달러 투자

SpaceX Gets $1 Billion From Google, Fidelity (Jan. 20, 2015)


* SpaceX를 보유 또는 투자하고 싶다기 보다 단순히 투자수익을 생각한다면, 위성서비스 기업에 투자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는 있습니다. SpaceX가 로켓발사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였기 때문에, 위성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그동안 비싼 로켓발사 비용을 부담했던 기업들의 지출이 줄어들 것이 예상됩니다. 따라서 Inmarsat이나 Iridium 같은 기업도 순이익이 증가할 가능성은 있습니다. 



민간우주기업에 투자함으로써 우주개발의 주변인에서, 주인공으로.


그동안 우주를 좋아하는 사람이나 우주개발에 관심있는 사람들의 주된 우주개발 참여방식은 대부분 소비적이었습니다. 

실제 개발의 최전선에 투입되어 있는 연구원, 공무원, 제조사 직원들을 제외하면 아무리 우주개발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도 우주개발에 직접 참여하고 있다는 기분을 만끽하기는 어려웠습니다. 우주에 대한 관심은 대체적으로 그렇게 가슴 뛰게 다가 왔다가 두리뭉실한 것으로 끝나곤 했습니다.


SpaceX에 직접 투자하기는 어렵지만, 다른 민간우주기업에 투자하는 방법을 알아봄으로써, 우주개발을 지켜보는 주변인에서 주인공으로 거듭나 보는 것은 어떨까요? 

우주개발을 즐기는 새로운 방법이 됨은 물론이고, 더욱 더 즐거운 마음으로 우주개발 소식을 기다리게 될 지도 모릅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