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까탈스러운 개발환경, 안드로이드

  Windows 용 안드로이드 개발환경을 구축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익숙한 one-click installation과는 달리, 다양한 프로그램들의 조합으로 개발환경이 구성되기 때문에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개발환경 설정과정을 많이 낯설어 하십니다.

  Windows OS 상에서의 안드로이드 개발환경은 대략 아래와 같은 순서로 이루어집니다.
(안드로이드 개발환경 설정에 관해서는 이미 많은 포스팅이 있기 때문에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1. Eclipse 다운로드 및 압축해제
2. JDK(Java Development Kit) 다운로드 및 설치
3. 환경변수(시스템) PATH 설정
4. Android SDK 다운로드 및 압축해제
5. Eclipse 상에서 ADT (Android Development Tools) Plug-In 인스톨


  Windows Phone 7의 개발환경이 딱 두번의 인스톨로 끝난다는 것에 비하면 굉장히 까탈스러운 개발환경인 것입니다.



이클립스 버전과 충돌하는 안드로이드 개발툴, ADT

  그런데, 문제는 이렇게 정성스럽게(?) 완료해 둔 개발환경이 그렇게 오래가지 않는다는데 있습니다.
  시간이 흘러, 이클립스 업데이트와 ADT업데이트를  업데이트를 반복하다 보면 다양한 에러 메세지를 보이면서 업데이트나 개발환경이 정상적으로 유지 되지 않는, 소위 안드로이드 개발환경이 "깨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헬리오스(Helios) 버전의 몇가지 문제 때문에 갈릴레오(Galileo)를 계속 쓰고 있었는데, 이번에 대규모 업데이트를 좀 했더니, 다음과 같은 에러 메세지가 뜨면서 더 이상 진행이 되지 않았습니다.

사무실 PC는 물론이고, 제 개인 PC, 노트북까지 모조리 동일한 증상이 뜨더군요~


Eclipse 갈릴레오(Galileo)버전일 때, ADT 업데이트 시, 에러화면



  상당시간 본 에러를 처리하기 위해서 업데이트 순서나 버전을 바꿔가며 정상화를 시도해보았지만, 모두 허사였습니다. '어떻게 해야할까....?'




  정답은 역시나 구글링에 있었습니다.


  'stackoverflow'에 < Galileo and Android Plugin Error >라는 제목으로 저와 완전히 동일한 현상에 대한 질문이 올라와 있었습니다.
  정답은 정말로 허무하게도 최소한 헬리오스 이상의 이클립스가 있어야 인스톨이 진행이 된다는 것!
  (You need to have at least Eclipse Helios to proceed with the ADT installation.)

 


단 한줄로 설명된 명료한 해결법!
이클립스 버전을 업데이트 하면 된다고 한다.





좀더 쾌적한 개발환경이 제공되기를 기대하면서

  사실, 이클립스 그 자체는 안드로이드 개발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이클립스에 각종 'Plug-In'을 설치하고 세팅을 거쳐야만 안드로이드를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이 됩니다. 따라서, 이클립스와 안드로이드 개발 툴(ADT, Android Development Tools)는 독립적으로 개발이 되고 릴리즈 됩니다.
  따라서, 새롭게 릴리즈 되는 안드로이드 개발 툴(ADT)이 모든 이클립스 버전에 호환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오히려 오픈진영의 특성을 감안할 때, 안드로이드 버전업의 빠른 속도를 오히려 잘 지원하고 있는 편일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일반 사용자 입장에서는 한번 세팅한 개발환경은 단순한 업데이트 진행만으로도 유지가 되어줬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적어도 새로운 업데이트나 인스톨을 수행할 때, 버전체크는 하지 않더라도 주요 공지사항을 알림으로라도 알려준다면, 사용자들이 자신에게 해당되지 않는 업데이트를 수행한 이후, 개발환경 복구가 안되서 완전히 새로 개발환경을 구축하는 시간낭비를 줄여주지 않을까 합니다.
  혹자는 안드로이드 개발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고 하실 수도 있지만, 그런 것들이 하나의 사용자에 대한 배려 아닐까 싶습니다. 더군다나 이클립스 메인메뉴 상의 <Install New Software>이나 <Android SDK Manager>를 통한 인스톨은 용량에 비해 엄청나게 느린 체감속도를 보여주고 있으니까요~ (새로 환경설정하자면, 업데이트와 ADT 인스톨에만 하루 일과가 날아가기도 합니다.)

  현재에도 안드로이드 생태계는 이미 성공적으로 구축되어 있지만, 앞으로 이런 개발자/사용자 편의 부분에 신경을 더 써준다면 좀 더 쾌적한 개발환경이 되지 않을까합니다.

댓글
  • 프로필사진 민상k 헬리오스 버전 쓰고 있었는데 같은 에러메세지가 발생해서 당황했는데 인디고 버전으로 재설치하니 문제없이 동작하네요. 안드로이드 개발자로서 마지막 문단에 정말 절실히 공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2.01.16 10:24 신고
  • 프로필사진 스페이스차일드 민상K님~ 안녕하세요~
    역시 헬리오스에서도 같은 에러가 발생하는군요?
    안드로이드 버전업이 이클립스 버전업을 유도하게 되네요ㅎㅎ

    전 이번에 무려 컴퓨터 4대를 다시 세팅하게 되었습니다 ㅠㅠ 우엉..
    2012.01.16 14:14 신고
  • 프로필사진 그릿 저기요 그러면 초보개발자인데,
    쥬노를 쓰는게 나을까요?
    낮은버전의 이클립스를 쓰는게 좋다고 들어서;
    2012.08.18 19:00 신고
  • 프로필사진 스페이스차일드 http://spacechild.kr/175

    여기 제일 마지막에 보면 아주 짧게언급해놨는데, 아주 잘 됩니다. 주노.

    예전에 안드로이드 버전 2.3 개발할 당시, 이클립스 헬리오스가 있어도 이전 버전인 갈릴레오를 썼던 이유가 안드로이드 xml관련 에러가 있어서 그랬는데요

    우선, 지금은 새로운 안드로이드 SDK가 최신 이클립스를 요구할 뿐더러, 주노에서 이상없이 잘 돌아가네요~

    이클립스 주노에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을 설치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012.08.18 19:07 신고
댓글쓰기 폼